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IT-Engineering/A.I.

μ΄ˆμ΄ˆλ³΄λ„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λ”₯λŸ¬λ‹ 1탄 : 인곡지λŠ₯, λ¨Έμ‹ λŸ¬λ‹, λ”₯λŸ¬λ‹

by 🧞‍♂️ 2020. 3. 31.
λ°˜μ‘ν˜•

μ΄ˆλ³΄λ³΄λ‹€ ν•œλ‹¨κ³„ 더 초보λ₯Ό '초초보'라고 μ •μ˜ν•˜κ² λ‹€.

ν•„μžκ°€ 초초보이고, ν•„μžκ°€ μ΄ν•΄ν•œ κ²ƒλ§Œ 적기 λ•Œλ¬Έμ— μ΄ˆμ΄ˆλ³΄λ„ 이해할 수 μžˆ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˜μ—¬

제λͺ©μ„ μœ„μ™€ 같이 μ •ν•΄λ³΄μ•˜λ‹€.

 

제λͺ©μ„ 잘 보면 μˆœμ„œκ°€ μžˆλ‹€.

인곡지λŠ₯, λ¨Έμ‹ λŸ¬λ‹(κΈ°κ³„ν•™μŠ΅), λ”₯λŸ¬λ‹.

각 포함관계 μˆœμ΄λ‹€. 그림으둜 λ‚˜νƒ€λ‚΄λ©΄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λ‹€.

인곡지λŠ₯, λ¨Έμ‹ λŸ¬λ‹, λ”₯λŸ¬λ‹ 포함관계

μ‰½κ²Œ μ„€λͺ…ν•΄λ³΄μžλ©΄,

μ‚¬λžŒμ΄ ν•˜λŠ” 것을 기계가 λŒ€μ²΄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을 λͺ¨λ‘ 인곡지λŠ₯이라고 ν•  수 있고,

(μ˜ˆμ‹œ: 음료수 자판기 - 동전을 λ„£κ³ 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΄λ©΄ 음료수λ₯Ό λ±‰μ–΄μ€˜λΌ.)

νŠΉμ •ν•œ νŠΉμ§•(feature)을 기반으둜 μˆ˜ν•™μ μœΌλ‘œ ν•™μŠ΅ν•˜μ—¬ μ˜ˆμΈ‘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λ¨Έμ‹ λŸ¬λ‹,

(μ˜ˆμ‹œ: 고객 μ„±ν–₯ 예츑 - 고객이 νŠΉμ • λΆ„λ₯˜μ˜ μƒν’ˆμ„ 많이 μ‚¬λŠ” 것을 λ³΄λ‹ˆ ν•΄λ‹Ή λΆ„λ₯˜ μƒν’ˆμ„ μΆ”μ²œν•΄μ£Όμž!)

λ¨Έμ‹ λŸ¬λ‹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신경망(neural network)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˜ˆμΈ‘μ„ ν•˜λŠ” 것이 λ”₯λŸ¬λ‹μ΄λ‹€.

(μ˜ˆμ‹œ: μ•ŒνŒŒκ³ , μŒμ„± 인식 μŠ€ν”Όμ»€)

 

μ‹€μ œλ‘œ λ¨Έμ‹ λŸ¬λ‹κ³Ό λ”₯λŸ¬λ‹μ˜ μ˜ˆμ œλŠ” μΆ©λΆ„νžˆ κ²ΉμΉ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μ˜ˆμ‹œλ§Œ 가지고 λ¨Έμ‹ λŸ¬λ‹κ³Ό λ”₯λŸ¬λ‹μ˜ κ°œλ…μ„ λ‚˜λˆ„κΈ°μ—λŠ” μ μ ˆ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. μœ„μ˜ μ˜ˆμ‹œλ§Œ 해도 고객 μ„±ν–₯ μ˜ˆμΈ‘μ— μΆ©λΆ„νžˆ λ”₯λŸ¬λ‹μ„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 λ‹€λ§Œ, μŒμ„±μΈμ‹μ΄λ‚˜ 이미지 λΆ„λ₯˜ 같은 νŠΉμ • μ˜μ—­μ—μ„œ λ”₯λŸ¬λ‹μ΄ 큰 νž˜μ„ λ°œνœ˜ν•˜κ³  μžˆμ–΄, 'νŠΉμ • μ˜μ—­μ—μ„œλŠ” λ”₯λŸ¬λ‹μ΄ νŠΉλ³„νžˆ 더 μœ μš©ν•˜κΈ°λ„ ν•˜λ‹€'λŠ” μ •λ„λ‘œ μ΄ν•΄ν•˜λŠ” 것이 쒋을 것이닀.

 

이상 μ΄ˆμ΄ˆλ³΄κ°€ μ΄ν•΄ν•œ λ”₯λŸ¬λ‹ 1탄 끝.

 

* p.s. μ–Έμ œλ“  ν‹€λ¦° 것에 λŒ€ν•œ 지적은 ν™˜μ˜ν•©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